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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 학교부적응, 사회가 보살펴야 할 모두의 문제 본문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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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자녀를 대안학교에 보내는 학부모들은 제일 먼저 이런 질문을 받아 왔었다. "아이들에게 무슨 문제 있어요?" 하지만 요즘은 조금 다르다. 되레 "소신 있다"거나 "용기 있다"는 소리를 들을 정도다. 대안학교나 대안교육을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시선이 그만큼 달라졌다는 방증이다. 최근 경남도교육청이 발표한 특성화학교 입학 경쟁률을 보면 20개가 넘는 학교가 미달 사태를 빚은 반면 태봉고와 같은 대안학교들의 경쟁률이 높아 입학이 어려울 정도로 인기다. 하지만,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의 진로나 교육여건 등은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 있다.
최근 '학업 중단 학생 예방과 치유 방안 및 대책'을 주제로 경남도교육청 학교정책과가 대안교육 토론회를 마련했다. 이 자리에 모인 토론자들은 각각의 전문 분야에서 바라본 대안교육의 미래 설계도를 내놨다. 여태전 태봉고 교장은 준비된 교사의 필요성을, 이경곤 경남지방경찰청 여성청소년계장은 교육과 사회의 의식개혁을 제안했다. 아울러 김미선 참교육학부모회 경남지부장은 학교부적응 학생들을 관리할 공공기관 설립을, 이필우 마산내서여고 교사는 교육 거버넌스 운영을 각각 주문했다.
왼쪽부터 여태전 태봉고등학교장, 이경곤 경남지방경찰청 여성청소년계장, 김미선 참교육학부모회 경나ㅏㅁ지부장, 이필우 마산내서여고 교사.
대안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대안학교'라는 말이 없어지는 것이다. 그냥 좋은 학교, 행복한 학교만 있는 것이다. 일반학교다 대안학교다, 공립이다 사립이다, 일류다 삼류다 등으로 나누고 구별하는 마음부터 졸업해야 한다.
인생에 정답이 없듯 교육에도 정답은 없다. 하지만, 우리가 지금 대안교육에 주목하는 이유만은 분명하다. 일반학교에서는 행복을 찾지 못해 힘들어하는 아이들이 많다는 현실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이 아이들에게도 행복한 새로운 학교를 만들어 주자는 것이다. 따라서 나는 일반학교에 몸담고 있는 교사나 관리자, 또는 행정 관료들도 "모든 학교는 대안교육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대안교육 운동가들의 메시지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렇다면 어떻게 거듭날 것이냐? 어떻게 하면 사립 대안학교들이 제시하는 꿈과 희망을 공립 일반학교로 옮겨올 것인가? 일반학교 하나하나가 어떻게 하면 대안학교로 거듭나고 공교육이 다시 살아날 것인가? 나의 화두는 바로 여기에 있다. 물론 모든 학교가 특정한 대안학교를 닮을 이유도 없고, 또 현실이 용납하지도 않는다. 다만, 우리는 현재 우리가 선 자리에서 우리의 여건에 맞게 '방향 전환'을 하면 되는 것이다. 획일화된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다양화된 삶의 교육으로 돌아서면 된다.
그렇다. 이 문제가 가장 급하다. 보다 정확하게 말하면 방향 전환이 아니라 '돌아서기'다. 오래 전부터 우리가 한결같이 추구해온 홍익인간의 교육이념에 충실하면 된다. 말이나 글로 복잡하게 떠들지 말고, 그냥 단순하게 곧바로 행동으로 옮기면 된다.
사회 구조악을 만드는 것도 사람이고, 그 구조악을 뛰어넘는 것도 사람이다. 한 사람의 교사가 먼저 바뀌고, 한 사람의 교장이 먼저 바뀌면 바로 거기서부터 우리 교육의 희망은 다시 싹틀 것이다. 뭐니뭐니해도 역시 좋은 교사가 교육의 희망을 만들어간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지금 우리시대는 그야말로 장인정신이 투철한 '준비된 교사'가 절실히 필요한 때다. 10년이고, 20년이고 옆길 돌아보지 않고 오직 한길만 묵묵히 바라보면서 행복을 찾아나서는 교사가 절실히 필요한 시대다.
최근 10년간 청소년 범죄 현황을 보면 지난 2000년을 정점으로 감소하다가 2006년부터 다시 증가세를 보인다. 유형별로는 과거 가장 많았던 폭력범 비중은 줄어든 반면, 절도범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최근에는 특별법범의 증가가 눈에 띄는데 그 중 교통사범이나 저작권법을 위반한 소년범의 숫자가 급격하게 늘고 있다.
얼마전 인터넷을 떠들썩하게 했던 무개념 중학생 사건(중학생 5명이 내기를 해 진 사람이 쓰레기 국물이 담긴 우유팩을 지나가던 노인의 얼굴에 뿌린 사건)이나, 로킥 사건(중학생들이 지나가던 어린이를 아무 이유도 없이 발로 차 넘어뜨린 사건) 등을 지켜본 시민들이 청소년 범죄를 걱정하고 있다.
경찰은 소년범이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경찰 단계'의 중요성을 인식, 초기 선도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경찰의 노력들은 제도의 한계나 예산 등의 문제 탓에 상당한 제약을 받고있다.
따라서, 소년 범죄는 개인의 성향이나 가정, 학교, 친구, 지역사회가 공동으로 대처해야 하고, 이러한 대처가 통합적으로 이뤄져야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특히, 재범방지의 효과적 측면에서 보면 통합된 지역사회 시설 내 청소년들의 재범률이 낮고, 사회복귀가 쉬웠다는 결과를 볼 때 이런 시스템이 확대돼야 한다.
청소년 범죄의 재범을 막기 위한 선도정책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지역 내 청소년 상담·교육·수련기관 등 선도인프라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선진국은 소년범이 경찰서에 오는 순간부터 각 개인의 비행 원인에 맞는 선도 방안들이 제시되는 시스템이 마련돼 있으나, 우리나라는 아직 기관들 사이의 연계가 부족하다.
청소년기의 학업 중퇴는 개인뿐 아니라 가족, 사회, 국가적인 손실을 일으킨다. 일찍부터 잠재적 중퇴자를 발견하고,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돼 대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이번에 경남교육청에서 학업 중단 학생 예방과 치유 방안을 위해 추진할 예정인 대안교육(대안학교)은 효과적인 대안이다. 이는 교육청뿐 아니라 자치단체, 경찰, 지역사회가 모두 참여하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성공할 것이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서든 그 긴장을 없애려고 한다. 그런 긴장을 없애기 위해 비합리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청소년은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부적응 행동의 대부분은 학교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학교폭력, 성 일탈, 자살, 학업 중도 포기 등의 부적응 행동들은 사회적인 문제뿐 아니라 작게는 학급 운영의 걸림돌이 되는 결과를 낳는다. 교사나 경찰, Wee센터 등의 도움으로 문제가 해결되기도 하지만, 잦은 지각과 수업 중 소란행위, 반항, 불손한 태도 등은 교과담당 교사나 학급담임 교사의 개인적 지도 역량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것이 솔직한 현실이다.
지금까지 지켜본 학교 부적응 학생들은 △자아기능이 약하고 △욕구불만이 쌓이며 △문제해결능력이 부족하거나 △비현실적인 지각력을 갖는 특성들을 보인다. 이뿐 아니라 △동기유발이 결여되고 △목적의식도 부족하다. 이러한 특성들은 보통 등교 거부나 폭력, 집단 따돌림, 교사 권위에 저항, 가정문제 등의 행동 특성으로 고스란히 연결된다.
이 같은 학교 부적응 행동을 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우선 학교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이 뿌리깊다. 아울러 청소년기 특성상 권위에 저항하는 반사회적 성향과 낮은 자아존중감이나 높은 자기 기대심리 등에서 오는 심리적 갈등도 있다.
따라서 학교는 학교사회복지제도를 도입하거나, 학교징계제도를 고쳐 사후지도를 강화해야 한다. 또한 중퇴심의위원회 설치도 고려해야 한다. 더불어 지역사회나 국가는 중퇴대책기구나 청소년 종합정보센터를 마련해 적극 활용해야 한다. 청소년 직업훈련 강화도 빼놓을 수 없는 대목이다. 학교에 적응하지 못해 학업을 중단하게 된 청소년의 상당수가 실업이나 임시취업(아르바이트) 상태에서 범죄 등의 사회적 비행 표적이 되고 있다.
도시지역 내 대안교육의 수가 부족하며, 대안교육에 대한 학력 인정이나 학교밖 대안교실 위탁기관 지정운영 등이 절실함을 하루 빨리 인식해야 할 것이다. 많은 청소년들이 학업을 중단하고 있음에도 이렇다 할 원인 규명이나 문제 해결 방안이 아직은 미흡한 게 안타까운 현실이다.
교육 거버넌스(governance)가 필요하다. 교육 거버넌스란 학생이 여러 가지 문제로 기존 학교생활이 어려워 학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예방하고, 치유 방안과 대책 마련을 위한 운영체제라고 할 수 있다.
참여하는 구성원 간의 수평적이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신뢰를 쌓고, 호혜성을 바탕으로 협력 관계가 형성돼 문제 해결에 필요한 여러 지원과 정책 형성·결정에 책임을 지는 보다 적극적인 특성을 갖는다고 본다.
바람직한 교육 거버넌스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학교만이 아닌 교육과 이해 관계가 있는 지역사회의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을 최대한 통합해야 한다.
단계별로 제시하자면, 먼저 위기상황에 처한 학생을 분리, 보호해 심신의 안정과 성찰을 위한 전문상담 및 심리치료기관, 병원 등 사회공공서비스 기관의 참여가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는 학생의 안정된 생활을 돕기 위한 가족상담과 참여활동, 자원봉사 멘토링, 도서관, 종교단체 등 이웃의 참여가 필요하다. 그리고, 학생이 성취 동기를 갖고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진학과 직업 교육을 지원·육성하기 위해 경남도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 유관 공공기관, 대학, 기업의 참여가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육 거버넌스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피드백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치료교육시설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거버넌스의 성공적 활동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상호평등한 관계 유지 △실질적 참여와 충분한 토론 △민주적 의사결정과정 △실질적 결정 권한 △결정에 대한 책임성 △정책적 배려 등의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그리고 교육 거버넌스의 특성을 고려한 성공 조건으로는 교육청을 비롯한 유관기관의 빠르고 정확한 관련 정보제공(공개)이 선행돼야 한다. 또, 교육수요자인 학부모와 학생의 요구를 읽고 반영할 수 있는 교육전문가나 교육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해 토론과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덧붙인다면 게임중독을 예방·치료하고 바람직한 사이버 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한 전문기관 설립도 필요하다.
학교부적응, 사회가 보살펴야 할 모두의 문제
http://www.i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333714 - 경남도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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